Dork's port

Raspberry Pi 운영체제(OS) 설치하기(우분투 설치하기) 본문

Raspberry Pi

Raspberry Pi 운영체제(OS) 설치하기(우분투 설치하기)

Dork94 2017. 11. 2. 15:49

오늘은 라즈베리 파이 OS를 재 설치할 일이 있어 설치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려고 합니다.

 

우선 라즈베리파이는 아래와 같은 Micro SD Card가 사용됩니다(사진에서 오른쪽 자그마한 칩)

 

 

라즈베리 파이에서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같은 역할을 하는게 Micro SD card이며 용량은 보통 8기가 이상(16기가 이상을 추천합니다)을 사용합니다.

 

라즈베리 파이에 운영체제를 설치한다는 것은 바로 저 SD카드에 운영체제 이미지를 설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 라즈베리 파이 운영체제 이미지 다운로드를 위해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서 원하는 운영체제를 다운 받습니다.

 

 

 

저는 Ubuntu를 다운 받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Raspberry Pi영역을 클릭하여 다운해야합니다.

 

그리고, Mirco SD Card와 컴퓨터를 연결 시키기 위해 Adapter가 필요한데 첫번째 사진의 왼쪽에 있는 어댑터를 사용하여 컴퓨터에 연결하셔도 되며, 저는 아래의 사진과 같은 어댑터를 이용하여 OS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SD Card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SD Card에 설치하기 위해 프로그램이나 유틸리티가 필요합니다.

 

저는 Win32 Disk Imager를 이용하여 설치를 진행 할 것이며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32bit라고 명시되어있지만 64bit에서도 구동가능합니다).

 

현재 작성일 기준으로 1.0 버전이 최신이며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또는, 제 개인 서버를 이용하여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미지 파일의 다운로드가 모두 완료되었으면 해당 파일의 압축을 풀어 img파일이 만들어 지도록 합니다(xz파일은 알집에서는 압축해제가 지원 되지 않으며 반디집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img파일이 생성되면 아래와 같이 Micro SD Card를 컴퓨터에 장착한 후 Win32 Disk 파일에 추가를 해준 다음 Write를 클릭하여 이미지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미지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그리고 나서, Micro SD Card를 라즈베리 파이에 장착 후 전원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부팅이 진행되며, 최초 설정 후 정상적으로 동작이 완료 됩니다.

 

 

초기설정은 안내에 따라하면 되므로 따로 포스팅하지 않겠습니다.

 

 

 

부팅이 모두 완료되면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OS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 apt-get update && apt-get upgrade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